산행 후 이야기/경상

수도산 & 인현왕후길 - 김천

by 얼큰이리온 2023. 6. 22.

☞ 다녀온 날 : 2023. 6. 18. 일요일

☞ 다녀온 길 : 수도리주차장 수도암 수도산 구곡령 김천치유의숲 해탈교 인현왕후길1~7 용추교 용추폭포 출렁다리 주차장

☞ 구간별 통과시간 (총거리 14.51km,  총 소요시간 4시간 45분)

* 09: 45 - 수도리주차장

* 09:53 - 인현왕후길1지점<0.8km> (수도암 갈림길)

* 10:10 - 수도암 <1.5km>

* 10:24 - 청암사 갈림길(정상 2.24km/ 청암사 4.4km)

* 11:03 - 단지봉 갈림길(수도산 정상 70m, 수도암 2.43km, 단지봉 4.5km)

* 11:05 ~ 11:10 - 수도산<3.99km>

* 11:13 - 단지봉 갈림길

* 11:32~11:50 점심

* 12:00 - 구곡령<5.29km>  (구곡령~수도마을 2.4km)

* 12:23 - 임도

* 12:33~12:45 - 국립김천치유의숲< 자작나무숲-왕복720m>

* 13:00 - 해탈교

* 13:11 - 인현왕후길 1지점<7.69km> <인현왕후길 1~9지점 : 6.1km>

* 13:53 - 인현왕후길 7지점

* 13:56 - 용추폭포 갈림길(하산길)

* 14:11 - 용추교

* 14:26 - 용추폭포

* 14:30 - 출렁다리<13.79km> + <자작나무숲 720m>

☞ 다녀온 이야기

토요일 산행을 할까 하다가 귀농한 친구 한테가 마늘 수확좀 거들고

산행할 곳을 검색 중 만차 였는데 2명 취소자가 생겨 수도산 산행을 다녀왔습니다

오늘은 김천 수도산 아침 일찍 집을나서 마이산 휴게소에서 산악회에서 마련한 아침을 먹고

구룡폭포 주차장을 지나 2km 정도를 더 올라 수도리 주차장에 도착...

수도리마을에 있는 설명판

수도리주차장

주차장 지나 이어지는 길을 따라 올라갑니다.  수도암 까지 도로는 이어집니다

주차장 출발

햇빛이 제법 따갑게 내리쬐기 시작합니다

경사가 제법 심한 포장길을 올라가는데 산기슭을 올라가는 것 보다 힘든것 같네요

길옆과 촌가에는 예쁜 꽃들이 피어있습니다

동네를 통과한 포장길이 다리를 건너갑니다

해탈교..

다리직전 좌측으로 올라가는 길이 있습니다

힐링숲으로 가는 길 입니다

하산시 이곳으로 내려왔거든요

해탈교를 건너자 도로는 경사를 더해 가고 삼거리에 이릅니다

좌측으로는 국립김천치유의숲 으로 가고

우측으로는 수도암, 인현왕후길 스토리존(1~7)으로 갑니다.

하산시 치유의숲에서 이곳으로 내려왔어야 하는데

해탈교로 내려서 오름길을 또 다시 힘들게 올라왔습니다.

김천치유의 숲과 수도암으로 갈리는 곳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들어서 100여 미터 남짓를 올라가니 다시 갈림길 입니다

좌측으로는 수도암을 거쳐 수도산으로 오르는 오늘 산행길 이고,

곧바로 이어지는 길은 '인현왕후길 스트리존 구간(1~7지점)' 이 시작되는 1지점 입니다

수도리주차장에서 0.8km를 올라왔습니다

수도산 산행을 마치고 이곳으로 돌아와 인현왕후길 스토리존을 걸어 용추폭포로 갔습니다

수도암과 인현왕후길 스토리존 구간 갈림길

도로는 경사를 더해 갑니다

햇빛을 오로시 맞으며 걸음을 이어갑니다

힘겨운 오름 도로는 수도암에 이르어 끝납니다

수도리주차장에서 1.5km, 인현왕후 스토리길 갈림길에서 0.7m 정도 올라왔네요

경내로 들어가는 계단이 아슬하니 다가옵니다

한걸음 한걸음 올라 첫번째 관문인 수도루 아래를 지나 경내로 들어섭니다

우측에 약수가 산객들의 목을 축여주고

또 다시 계단을 올라갑니다

수도암 경내로 가는 길

경내로 들어감

수도암 약수

또 다시 이어지는 계단 대적광전으로 오르는 계단입니다

계단 오르기전 우측으로 가는 길이 수도산 등산로임을 알리는 표지판이 세워져 있네요

계단을 올라서니 3층석탑이 좌우에 세워져 있고,

석탑 뒤로 대적광전 과 우측으로 약광전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삼층석탑과 대적광전

약광전 석불좌상

약광전 앞에 있는 삼측석탑

약수암을 둘러보고 내려오는 계단끝에 애뜻한 사랑을 나누는 단풍나무가 있고

이내 다리를 건너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합니다

좌측 산기슭으로 올라서 수도산을 향해 갑니다

좌측에 이정표(정상 2.0km)가 세워져 있고 우측에도 이정표가 있으나 누워 있네요.

산사면을 따라 때로는 완만한 경사로 때로는 급경사로 이어지는 길이 이어지고

계단을 올라 우측으로 돌아 올라 능선에 섭니다

계단위 능선에 있는 이정표

능선을 따라 좌측으로 이어지는 완만한 오름이 다시 갈림길에 이릅니다

청암사 갈림길 입니다

육산길이 완만하게 이어지기도 하고 계단을 올라가고..

다시 건너편 능선에 올라섭니다

이곳도 청암사로 갈리는 길 이네요

청암사 갈림길

완만한 등산길이 경사진 오름길로 바뀌어 오르고 조금 힘들어지나 싶으면 다신 완만한 길이 나오고

그리 힘들지 않는 산행길 입니다

오름길 우측 참나무가 버섯꽃을 피웠습니다

사면을 따라 올라가던 길이 능선에 올라서니 등산로는 좌측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좌측으로 이어지는 능선을 따라 수도산 정상으로 향합니다

능선을 따라 올라가는 길이 된비알 오름길 입니다

한바탕 올라서니 소나무와 어울어진 암봉입니다

암봉이라 사통팔달 조망이 트입니다

올라야할 정상도 조망되고

멀리 산군들이 멋진모습으로 다가옵니다

암봉에서 잠시 조망을 즐기고 다시 정상을 향해 갑니다

단지봉으로 이어지는 마루금,, 제일 뒤 가야산이 머리를 내밀고 있습니다

소나무와 암석

올라온 능선...구룡계곡으로 이어지는 능선

동봉과 정상

또다시 암릉을 올라갑니다

다시한번 조망을 즐기고 산행을 이어갑니다

동봉과 정상이 지척으로 다가왔습니다

암릉에 올라서니 지나온 소나무와 어울어진 암봉이 보입니다

단지봉 갈림길..

오늘 하산할 구곡령 으로 가려면 정상에 오른 후 이곳으로 되돌아와 단지봉 방향으로 산행을 이어가야 합니다

암능을 따라 올라서면 정상이 지척으로 다가옵니다

정상석 뒤쪽으로 접근합니다

정상 뒤편 풍경

정상 앞쪽... 구 정상 표지석이 작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정상석 뒤편 수도산 설명

동봉 & 단지봉으로 이어지는 마루금

서봉을거쳐 양각산으로 이어지는 능선과 능선 좌측 골짜기 아래 '심방'마을

되돌아온 동봉 입구 <단지봉 갈림길>

갈림길에서 이내 암석을 올라 서니 동봉 입니다

'동봉' 임을 알려주는 종이가 나무에 걸려 있습니다

암봉 정상이라 조망이 확 트입니다

동봉에는 동물형상의 바위가 정상을 오매불망 바라보고 있네요

동봉

정상쪽에 무엇이 있길래 그리 바라보고 있는가?

동봉 에서 바라본 정상

동봉을 내려서기전 가야할 길을 조망합니다

곧바로 이어지는 능선은 구곡령, 을 거쳐 단지봉으로 이어지고

뒤로 멀리 가야산이 모습을 보입니다

우측으로 뻗어내린 계곡 아래에는 심방마을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동봏을 내려서며 조망...

단지봉으로 이어지는 능선... 좌측은 수도리마을 우측골짜기 아래는 심방마을

바위틈에..

동봉을 내려가는 길이 암릉으로 급경사를 이루어 위험합니다

능선 좌측으로 수도리가 보입니다

구곡령 으로 가는 길에 뒤돌아본 지나온 암봉

능선을 따라 완만하게 등산로가 이어집니다

길 좌측 커다란 나무한그루 넘어져 있고

여려개의 바위 무더기 아래 조금 넓은 곳이 있어 점심을 먹습니다

점심 후 다시 시작된 산행...

능선을 따라 이어지는 완만한 산행길이 구곡령에 이릅니다

너덜길도 지나고, 산죽이 등로를 숨겨놓은 사이도 지나고...

산죽사이로 이어지는 길... 길을 덮었습니다

구곡령,  사거리 갈림길 입니다

우측으로는 심방마을, 곧바로 이어지는 능선은 단지봉,

좌측으로 사면을 따라 내려가면 자연치유의숲(수도리마을) 인데

수도리마을로 내려가는 표지가 없네요

다른지도 검색해보니  치유숲, 수도암갈림길을 거쳐 수도리마을 까지 2.4km로 나와 있습니다

넘어진 나무도 넘어가고..

급하게 한바탕 쏟아내린 길이 경사를 죽여갈쯤 하얀옷을 입은 자작나무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자작나무

나무가지가 무성하게 자라 곧 등로를 찾기가 어렵게네

덩굴이 오래된 모양입니다. 국직하니...

숲아래로 이어지는 길을 따라 내려가는 길이 포장된 임도를 만납니다

임도를 따라 내려가는 길옆에 예쁘게 핀 들꽃들이 많이 있습니다

산행내내 들꽃이 보이지 않아 아쉬웠는데 꽃을 보니 좋네요.

임도를 따라 조금 걸어 내려가니 차단기가 차량통행을 막아놓았습니다

차단기 건너편에 건물한채가 시야에 들어옵니다.

국립김천치유의숲 건물(힐링센터) 입니다.

임도

차단기와 그 넘어 국립김천치유의숲

잠시 치유의숲 길도 걸어보았습니다

힐링센터 - 숲속교실 - 자작나무 강의장 - 세심지 - 숲속교실 - 힐링센터로 원점회귀

숲속교실

숲속교실 교육장?

계곡 사방사업

갈림길을 만났습니다

곧바로 이어지는 길을 따라 자작나무숲 으로 올라갑니다

자작나무숲 & 세심지, 습지원 갈림길

이내 갈림길... 우측 자작나무숲 으로 올라갑니다

힐링길이 참 좋습니다

숲사이로 이어지는 완만한 경사에 야자메트를 깔아 놓았습니다

이내 자작나무숲에 도착합니다

자작나무숲

자작나무 숲을 지나 잠시 올라갑니다

갈림길... 많은 곳을 둘러보고 싶지만 시간이 여의치 않아 우측 숲속교실 쪽으로 내려갑니다

내림길이 갈림길을 만납니다

곧바로 이어지는 임도는 하산길에 만난 임도인것 같고

우측 2시 방향은 숲속의 교실을 거쳐

우측 3시방향 데크길은 세심정으로 가는 길

세심정을 둘러보고 되돌아와 숲속의교실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세심정과 세심지

이게 진정한 힐링?

데크길.. 습지원? 을 지나 힐링센터에 도착합니다

힐링센터 앞 정자

힐린센터앞 이정표가 있습니다

다음 산행길은 인현왕후 스토리길(1~7지점) 입니다.

인현왕후 스토리길로 가려면

내려왔던길로 되돌아 올라 차단기 위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이어지는 임도를 따라가야 하는데

힐링센타 우측 포장도로를 따라 내려왔습니다.

수도리마을로 가는 길로...

힐링센터 앞 이정표

수도리마을로 가는 길

다시 갈림길...

도로가 보입니다

수도암, 인현왕후길 스토리존 으로 올라가는 언덕길이... 저길을 따라 올라갔습니다

해탈교

해탈교에서 뜨거운 햇빛을 온몸으로 맞으며 다시 올라왔습니다

힐링센터에서 좌측길로 내려왔으면 내림길로 거리도 짧고 좋았을 텐데..

인현왕후 스토리존 1지점...

오전엔 수도산 가느라 좌측으로 올라갔는데 이번에 직진입니다.

나무그늘이 드리워진 사이로 넓은 임도가 경사도 없이 평탄하니  7번 지점까지 이어지는 힐링숲길 입니다

인현왕후길 스토리존 2지점

인현왕후길 주변은 온통 나무들의 극한 삶의 현장 그대로 입니다

바위를 안고 살아가는 고달픈 인생이기도 하고... 그 많은 흙은 어데갔나...

인현왕후길 스토리존 3지점, '인현왕후의 눈물'

인현왕후길 스토리존 4지점... '인현왕후와 청암사와의 인연'

인현왕후 스토리존 6지점... '인현왕후의 기도'

인현왕후길 7지점... '인현왕후 의 환궁'

정자도 있고 '청암사'로 갈리기도 하는 곳입니다

좌측으로 가면 청암사.. 곧바로 가면 용추교로 가는 길 입니다

포토존

자 이제 용추교로 내려가는 길 입니다

우측 산사면을 따라 경사진 내리막길을 내려가 도로를 만납니다

너럭바위 옆으로 계곡물이 흐릅니다

여유가 있으면 이곳에서 지친 발에 물이라도 적시련만

바삐 걸음을 재촉하여 내려갑니다

도로에 도착

도로를 횡단하여 건너갑니다

용추교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다리 건너편 계곡을 따라 용추폭포를 향해 올라갑니다

용추폭포 갈림길

용추폭포

계곡에 놓인 다리가 출렁 출렁..

출렁다리를 건너 산행을 마무리 하고 계곡으로 내려가 몸을 계곡에 담가봅니다

물리 차갑지 않아 계곡물에 한참동안 머물수 있어 좋았습니다